지체장해

Author
milal
Date
2016-01-27 21:12
Views
394
지체장애란?

특수교육진흥법에 의하면 지체장애는 체간 기능의 장애로 체간을 지지할 수 없거나 곤란한 상태를 말한다. 뿐만 아니라 상지의 기능장애로 필기가 불가능하거나 곤란한 정도, 하지의 기능장애로 보행이 불가능하거나 곤란한 정도를 의미한다.

원인 

지체장애의 원인은 대표적으로 뇌성마비를 들 수 있는데, 뇌성마비는 두뇌 발달기 동안의 모든 뇌손상이 원인으로 출생전, 출생시, 출생후의 뇌손상, 미성숙, 난산, 산소부족, 유아기 외상, 뇌막염 등으로 인한 고열이 주요 원인이다.

특성  지체장애의 학습능력은 장애유형과 정도가 너무 다양하여 인지능력이나 학업성취를 일반화하기 어렵다. 신체적 능력에만 결함이 있는 지체장애 학생들은 일반학생과 마찬가지로 인지능력이 다양하게 나타난다. 그러나 중복장애를 가지고 있는 경우에는 여러 가지 어려움을 가질 수 있다. , 장애로 인해 수술과 입원할 경우 학습동기가 저하되고 사회, 정서적으로도 어려움을 보이는 경우도 있으므로 교사와 가족, 친구들의 도움이 필요하다.

지체장애 이해


뇌성마비는 유전되지 않는다뇌성마비는 어떤 상태나 조건을 의미하는 증후군이지 결코 질환이 아니다. 또한 계속 상태가 악화되어 가는 진행성도 아니며, 유전이 되는 것은 더욱 아니다.

간질 환자가 발작을 하면 적절한 응급처치를 해야 한다발작 중에는 환자 옆의 위험한 물건을 치우고, 환자의 허리띠를 풀어주며, 공기가 잘 통하도록 조치를 취하는 것은 좋으나, 주물러 준다거나 정신을 차리도록 빰을 때리는 등의 행위는 오히려 발작 시간을 길게 하고 그 강도도 높이는 역효과를 초래할 수 있다. 역설적으로 들릴지 모르지만, 발작 중에는 그대로 놔두는 것이 최선의 방법일 수 있다.

뇌성마비라고 모두 지능지수(IQ)가 낮은 것은 아니다뇌성마비란 뇌 전체가 아닌 특정 부위가 마비되어 발생되는 기능장애이. 따라서 뇌성마비인이라고 해서 모두가 지능이 낮은 것은 아닙니다. 뇌성마비인 중에도 뛰어난 천재들도 많다.

지체장애인도 성생활이 가능하다지체장애의 유형은 다양하다. 그런데 척추장애인의 일부를 제외하고 대부분의 지체장애인들은 성생활에 전혀 지장을 받지 않는다.장애이해사이트 (http://edu.nise.go.kr/jsp/lesionsee/easy/easy_limbs.jsp?main=1&sub=3)